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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영철
2012.12.09 12:29
복음서에 나오는 '예수의 폭력'문제는
존 도미닉 크로산의 '비유의 위력'(The Power of Parable, 2012 김준우역, 한국기독교연구소, 2012)에서
잘 다루고 있다.
<예수의 이야기>는 복음서기자들의 손에 의하여 <예수에 관한 이야기>로 변질되는 과정에서
예수의 메시지가 현저하게 훼손되었으며
도전적이며 도발적인 언어로, 곧, 폭력으로 탈바꿈되어 있는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크로산에 의하면 인간의 폭력은 세 개의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가 이념적 폭력(생각하는 폭력)이며, 이는 다시 수사학적 폭력(언어적 폭력)을 거쳐
물리적인 폭력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예수 자신이, 물리적인 간음, 언어적인 간음 이전에
마음으로 하는 이념적 간음이 있으며 그것이 문제임을 밝혔다.
비폭력이란 그렇게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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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도미닉 크로산의 '비유의 위력'(The Power of Parable, 2012 김준우역, 한국기독교연구소, 2012)에서
잘 다루고 있다.
<예수의 이야기>는 복음서기자들의 손에 의하여 <예수에 관한 이야기>로 변질되는 과정에서
예수의 메시지가 현저하게 훼손되었으며
도전적이며 도발적인 언어로, 곧, 폭력으로 탈바꿈되어 있는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크로산에 의하면 인간의 폭력은 세 개의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는데,
첫째가 이념적 폭력(생각하는 폭력)이며, 이는 다시 수사학적 폭력(언어적 폭력)을 거쳐
물리적인 폭력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예수 자신이, 물리적인 간음, 언어적인 간음 이전에
마음으로 하는 이념적 간음이 있으며 그것이 문제임을 밝혔다.
비폭력이란 그렇게 간단하고 단순한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