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정치학-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답하다

by 최고관리자 posted Mar 04,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Extra Form
extra_vars1 존 레데콥(John H. Redekop)
extra_vars2 배덕만
extra_vars3 2011-03-02
extra_vars4 250
extra_vars5 12000
extra_vars6 152×225(신국판)
extra_vars7 978-89-7071-201-7
extra_vars8 대장간






[책소개]


그리스도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유력한 지침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하나님에 속한 통찰


한국교회는 메노나이트 학자이며 실천가인 레데콥의 충고를 경청해야 한다. 같은 정치적 문제에 대해, 성경을 읽지 않는사람의 눈과, 성경을 중시하는 신자의 것이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신자는 반공과 친미의 종교적 홍위병 대신, 사랑과 정의의 전령이 되어야 한다.
정치적 이해관계가 성경적 진리를 무색하게 만드는 현실의 논리 대신, 성경적 진리가 정치적 역학관계를 극복하는 하늘의 경륜을 추구해야 한다. 교회마저 복음 대신 이념을, 성경 대신 권력을, 섬김 대신 군림을, 그리고 성령 대신 황금을 선택하는 한국적 상황에서, 레데콥의 메시지가 절박하게 가슴을 울린다.


그리스도인이 참고하고 발전시켜야 할 수많은 건설적인 논의들로 가득한 책…          
-김형원목사, 하.나의. 교회


아나뱁티스트적 정체성과 정치적 현실주의의 적절한 균형을 발견할 수 있는 기독교 정치학 개론서
-김동춘교수, 국제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이 책은 정부와 기독교인의 관계에 대한 심오한 고찰이다. 이 책의 결론은 전통적인 아나뱁티스트적 관점을 기대하는 독자들을 깜짝 놀라게 할 것이다.
두 왕국 윤리와 씨름하는 기독교인의 서가에 첨가할만한 훌륭한 책이다.                                                                                
-척 콜슨(Chuck Colson), 교도소선교회 창설자 및 의장


레데콥의 분석은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해 시의적절하며 풍성한 정보를 담은 담론이다.
교회와 국가 모두 하나님께서 설립하고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깨닫는 사람들은 이 책이 각 제도가 원칙에 근거한 방식으로 관계를 조화롭게 형성할 때 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자산임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빅 토우스(Vic Toews), 캐나다 법무부장관


이 책은 신앙과 정부의 요구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을 해결하기 위해 분투하지만, 정말로 중요한 주제들에 대해 적합하며 공동체적 참여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다”              
-에드 패스트(Ed Fast), 오타와 국회의원


학자, 교수, 교회지도자, 그리고 정치활동가로서 자신의 폭넓은 경험을 활용하여, 존 레데콥은 기독교적 관점에서 정치, 시민권, 그리고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해 시의적절하고 열정적인 입문서를 제공한다.
당신이 그의 '아나뱁티스트적 현실주의'에 동의하든 그렇지 않든, 당신은 이 책이 정부에 대해 건설적인 증인으로서, 우리의 기독교적 책임에 대한 실천적이고 유용한 통찰로 가득하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존 H. 레데콥은
The American Far Right(1968), A People Apart: Ethnicity and the Mennonite Brethren(1987)을 포함하여 3권의 책을 출판했고, 3권의 에세이를 편집했으며, 공공정책에 대한 수십 편의 논문을 썼다.
수년 간, 캐나다 TV 프로그램「Cross Currents와 이전의 프로그램「The Stiller Report의 고정출연자였고, 1991~1993년까지 캐나다복음주의협회 회장을 지냈다.
윌프리드로우리어대학교(Wilfrid Laurier University)와 트리니티웨스턴대학교(Trinity Western University)의 교수였던 레데콥은 1991년에 브리티시 콜롬비아의 애봇츠포드에서 시자문관으로 선출되어 2002년까지 봉직했다. 그는 사스캣췌완의 헐버트(Herbert, Saskatchewan) 태생이다.


[옮긴이]


배 덕 만
서울대학교 종교학과와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하고 Yale Divinity School(S.T.M)과 Drew University(M. Phil., Ph. D.)에서 수학했으며,
현재는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사랑교회의 담임으로 행복한 목회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 개신교 근본주의'(대장간), '세상을 바꾸는 도전'(대장간), 'FM기도'(요단) 등이
역서로는 '급진적기독교'(대장간), '미국의 종교'(성광문화사), '다시보는 복음주의 유산'(요단), '영성생활'(넷북스) 등이 있으며, 활발한 강연과 글쓰기로 한국교회를 섬기고 있다.


[차례]


서평 | 김형원
추천의 글 | 김동춘
옮긴이의 글
추천의 글 | 존 랩
감사의 글
서론
1장.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성서적 지침
2장.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신학적 관점
3장.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아나뱁티스트/메노나이트의 이해
4장. 하나님은 정부에 무엇을 원하는가?
5장. 시민 정부가 기독교윤리에 따라 역할을 할 수 있는가?
6장. 하나님은 기독 시민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7장. 기독교인과 정치참여: 왜? 언제? 어떻게?
8장. 교회와 정부의 중첩되는 의제들
9장. 도덕이 법이 될 수 있는가? 기독교인들이 정치적 압력을 행사할 수 있는가?
10장. 기독교 정당이 존재할 수 있는가? 기독교는 좌파인가, 우파인가, 아니면 중도파인가?
11장. 시민불복종의 성서적 토대가 존재하는가?
12장. 기독교인들은 정치가들과 정부를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결론
정부와 정치에 관한 160개의 선택된 성서구절
후주
찾아보기